본문 바로가기

주요활동상황/주요저서 및 논문

창업컨설턴트가 제시하는 창업실무

 

 

목 차

 

1장 창업알기 13

1절 창업이란? 15

1. 일반적인 창업의 개념 15

2. 창업의 적용범위 15

3.중소기업창업 지원법상의 창업 16

4.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의 적용범위 18

2절 중소기업의 범위와 구분 21

1. 중소기업자의 범위 21

2. 중소기업 범위 기준의 적용방법 26

3. 중소기업과 소기업의 구분 32

3절 창업의 핵심요소 33

1. 사람 33

2. 창업아이디어(기술, 제품, 서비스) 34

3. 시장 34

4. 자본 35

4절 창업요소의 결합 36

1. 비전과 기업의 목표 설정 36

2. 창업요소의 균형화 36

3. 창업요소의 규모화 37

4. 창업요소의 지속적인 보완 37

5. 경영전략의 수립과 시행 38

5절 창업환경의 분석 39

1. 정치적환경 39

2. 경제적환경 39

3. 사회적환경 40

4. 문화적환경 40

5. 법률적환경 40

6절 자기사업의 장점과 단점 41

1. 자기사업의 장점 41

2. 자기사업의 단점 42

2장 기업가 DNA 43

1절 기업가 정신과 기업가의 특성 45

1. 기업가 정신의 기원과 배경 45

2. 기업가 정신 46

3. 기업가의 정의와 역할 47

4. 기업가의 자질과 특성 49

5.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58

6. 창업 기업가에게 직면하는 어려움 59

7. 창업 기업가의 기회 및 위협요인 분석 63

8. 창업 기업가의 강점 및 약점 분석 64

9. 환경 분석을 통한 창업방향의 도출 66

10. 기업의 사회적 책임 67

3장 창업 프로세스 75

1절 창업의 기본절차 77

1. 창업의 기본절차 77

2. 창업 단계별 검토 내용 78

2절 제조업 창업절차 81

1. 제조업의 창업 81

2. 제조업의 단계별 창업절차 83

3절 도소매업 창업절차 86

1. 소매업의 창업 86

2. 소매업의 단계별 창업절차 88

4절 서비스업 창업절차 92

1. 서비스업 창업 92

4장 어떤 사업을 할까 95

1절 아이디어 선정 97

1. 창업 아이디어 97

2. 후보 사업아이템 선정 절차 98

3. 사업아이템 선정 전략 106

4. 사업아이템 선정의 기준과 원천 111

5장 상권분석과 입지선정 117

1절 상권(trading area)의 개념 119

1. 상권(trading area)의 개념 119

2. 상권(trading area)의 종류 119

2절 상권의 중요성 121

1. 상권 조사에서 사회적 변수의 중요성 122

2. 상권의 규모에 영향을 주는 요소 123

3. 상권의 식별 124

4. 상권 입지 분석 126

5. 입지 및 수지 분석 131

6. 상권 분석과 입지 선정 136

7. 결론 138

6장 필수! 사업타당성분석 141

1절 사업타당성분석의 개요 143

1. 사업타당성 분석의 개념 143

2.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143

2절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 체계 145

1.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 절차 145

2. 사업타당성 분석의 기본 체계 146

3절 사업타당성 분석의 평가요소 148

1. 사업타당성 분석의 평가 요소 148

2. 사업 수행능력 및 적합성 분석 149

3. 시장성 분석 154

4. 기술성 158

5. 수익성 및 경제성 분석 161

6. 자금수지 및 성장성 분석 166

7장 성공! 사업계획서 작성 171

1절 사업계획서의 정의 173

1. 사업계획서란 무엇인가? 173

2절 성공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179

1. 사업계획서는 왜 작성하나 179

2. 성공을 위한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 180

3. 부문별 사업계획서 작성내용 183

8장 회사설립과 시작 197

1절 개인기업 설립 199

1. 개인기업 설립절차 199

2. 허가 취득과 사업자등록 200

3. 사업개시 및 기타 신고사항 201

2절 법인기업 설립 204

1. 법인설립 절차 204

2. 발기설립 207

3. 모집설립 209

4. 발기 및 모집 설립의 공통사항 211

3절 법인기업의 사업자등록 214

1. 법인기업의 사업자등록 214

2. 사업개시 및 기타 신고사항 215

4절 의무가입 보험 216

1. 고용보험 216

2. 산재보험 218

3. 건강보험 219

4. 국민연금 223

5. 노인장기요양보험 225

5절 취업규칙 신고 및 근로자 명부의 작성 226

1. 취업규칙의 신고 및 근로자 명부의 작성 226

2. 근로자명부와 임금대장 작성 229

9장 자금조달 포인트 231

1절 자금조달 기본원칙. 233

1.자금의 상환시기와 경영성과 발생의 관계 233

2. 필요현금의 예측 방법 234

2절 정부 출연자금의 활용 236

1. 정부 출연자금의 개요 236

2. 정부 출연자금의 종류 237

3. 정부 출연자금 사용상의 주의점 239

4. 기타 정부 지원자금 240

5. 정부 지원자금의 함정 244

6. 창업기업의 자금부족 요인 246

7. 정부 출연자금 활용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247

3절 정책자금 조달 248

1. 정책자금의 특성 248

2. 정책자금의 내용 249

4절 은행 등 제1금융권의 활용 258

1. 은행거래의 특성 258

2. 신용평가의 원리 259

3. 바젤의 내용과 기업의 대응 방법 261

5절 보증기관의 활용 263

1. 보증기관별 주요 업무 내용 263

6절 자금조달을 위한 준비 266

1. 자금종류별 특성 266

2. 자금조달 준비의 공통 사항 267

3. 정부출연자금의 수혜를 위한 준비 268

4. 자금사용 목적의 명확화 269

5. 자금관리의 기본 270

10장 창업마케팅은 이렇게 271

1절 개념의 이해 273

1. 마케팅 개념의 이해 273

2. 마케팅 지향성 275

3. 마케팅기능과 관리 및 체계 278

4. 마케팅 계획 수립 279

5. 소비자에 대한 이해 284

6.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이란 289

7. 마케팅 믹스전략 294

2절 창업 마케팅 전략 302

1. 고객만족경영 302

2. 관계마케팅 304

3. 창업 마케팅 전략 305

4. 니치 마케팅 306

5. 새로운 마케팅 사고 307

11장 알고하자 회계와 세무 309

1절 회계 쉽게 알아보자 311

1. 회계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라 311

2. 회계를 왜 알아야 하나 312

3. 회계! 쉽게 이해하기 313

4. 장부정리가 왜 중요한가? 316

5. 재무제표를 알면 회사가 보인다. 318

6. 세금! 떳떳하게 줄이자 324

12장 성장단계별 프로세스 337

1절 기업의 성장단계와 5×5 이론 339

1. 기업의 성장단계 339

2. 5×5 이론 340

2절 창업단계 342

1. 기업의 영양분 비축 필요성 342

2. 기업의 영양분 비축의 방법 343

3절 제품개발 단계 348

1. 정부 출연 연구개발 자금의 활용 348

2. 특허등록 348

3. 고용보험 지원제도의 활용 349

4. 벤처기업 인증 351

5. 관리시스템 구축 353

4절 사업화 단계 359

1. ISO 인증 359

2. 이노비즈기업 인증 360

3. 경영혁신형중소기업 인증 362

4. NEP 추진 363

5. 유망중소기업 등 각종 유관기관 인증 추진 365

5절 성장 단계 366

1. 병역특례기업 신청 366

2. 외국인 고용 368

3. 투자유치 및 IPO 370

4. 정리 375

13장 지식재산권의 보호 377

1절 지식재산권의 개념 379

1. 산업 재산권 380

2. 신지식재산권 390

2절 특허 심판 제도 394

1. 특허권의 침해 394

2. 특허 심판이란?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