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활동상황/강의후기

비즈쿨 강의

I. 비즈쿨 교사강의

 

1. 강의대상 : 대전지역 비즈쿨 관련 교사

2. 주최 : 대전광역시 교육청

3. 강의장소 : 대전서대전공고

4. 강의내용 :

 (1) 창업의 개념과 창업에 대한 인식전환

 (2) 창업의 효과

 (3) 창업의 주요요소

 (4) 창업의 시기

 (5) 창업교육의 필요성

 (6) 창업사례

 (7) 창업의 장애요인

 (8) 창업교육의 목적

 (9) 창업교육의 주요내용

(10) 창업교육의 방법

(11) 비즈쿨에서의 기대

(12) 창업정보망

 

 

 

 

II.  비즈쿨 학생 강의

 

1. 일자 : 2004년 6월 24일

 

2. 강의장소 : 창양농공업고등학교 체육관

 

3. 강의 대상 : 전교생 및 일부 교사

 

4.  담당교사 :   임미자 선생님

 

5.  강의내용 : 성공적인 삶의 영위를 위하여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6. 강의후기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는 것이 많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많은 부담이 되었다.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들의 말에서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학교의 이름도 특이하다고 생각이 든것은 농고와 공고가 혼합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대전에서 출발하면서 담당선생님께 연락을 드렸더니 잘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듣고 열심히 청양으로 향하였다.  언제나와 같이 오가는 도중에 농촌의 풍경을 통한 조국산천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학교에 도착하니 전교생을 학교 체육관에 집합을 시켰다.  단상으로 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학생들을 정렬시키고  중간 중간에 선생님들이 지켜서 계셨다  아마 떠드는 학생들을 통제하기 위한것으로 보여졌다.

 

단상에 올라보니 학생들과의 거리가 너무 멀다는 생각이 들었다. 담당 선생님에게 지금부터 학생들을 직접 통제하겠다고 부탁을 드리니 허락하셨다.

 

 일단 인사를 한 후 모든 학생들을 단상 가까이에 앉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시작은 몇가지의 질문으로부터 하였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또 강의 진행 중에 학생들에게 몇가지의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는 학생들에게 준비해 간 간단한 선물을 주었다.  학생들의 관심과 반응이 매우 좋았다.

 

예상과는 달리 강의에 대한 반응과 학생들의 관심은 매우 높았다. 강의를 마친 후 교장선생님께 인사를 드렸다.  강의진행과정을 모니터링 하셨던지  모든 교사들이 함께 들을 수 있었으면 좋을 뻔 했다는 말씀과 감사하다는 말씀을 들었다.

 

강의후 담당선생님과 몇분이 함께 식사를 대접해 주셨다.  푸근함과  다정함 그리고 진정성이 묻어나는 대접을 받고 좋은 격려의 말씀을 들었다  돌아오는 길의 행복감이 꽤 오래 갈것 같았다.

 

 

-  1주일 정도 후에  S공고의 강의가 있었다.  시작부터 진행중 마친 후까지 아무도 관심을 갖는 사람이 없었다.  인사를 해도 소개를 해도  학생들은 다른 짓을 하고 있으며   강의가 끝난 후에도 교실 근처에 선생님은 안 계셨다.  학생에 대한 선생님의 관심도가 학생의 수준을 좌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