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실무

사업의 실패사유

많은 사람들이 의욕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 보다는 실패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창업자들이 실패하게 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만큼의 충분한 이윤잠재력을 갖고 있지 않은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입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예측하지 못한 문제의 출현에 대비하고 경쟁자의 공격 시 에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이익이 실현될 수 있는 사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시장성이 없는 제품이거나 효과적인 판매방법의 개발에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어떤 사업이든지 성공을 위해서는 주문이 충분히 들어와야 하며 일정시기 후에는 자동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패턴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이라도 무조건 팔리는 것이 아니므로 소비자와 시장을 창조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사업자금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어떠한 경우의 실패라 할지라도 결국은 자금의 부족으로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철저한 계획을 수립 하였다 할지라도 사업의 수행에 있어서는 미래의 불확실성, 창업의 준비기간이나 공장설립기간의 지연, 연구 개발기간의 연장, 설비의 배치 및 시운전기간의 지연, 정부정책의 변경 등 여러 가지 환경요인으로 인하여 자금의 소요가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자금과 고정자금 그리고 운영자금으로서 필요한 소요자금의 1.5배 내지 2배 정도의 자금조달계획을 수립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충분한 사업성의 분석이 없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발명자나 창업준비자는 자신의 아이템에 대한 환상에 빠지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입장에서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한 다음 사업을 시작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경영학박사 김진영

'창업실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의 가족경영  (0) 2013.06.24
재무관리와 기장  (0) 2013.06.24
시장성분석의 필요성과 범위  (0) 2013.06.24
사업계획서의 작성배경과 이유  (0) 2013.06.24
연봉제의 실시방법  (0) 2013.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