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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

경영전략의 수립

 경영전략이란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외부의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므로서 기업활동을 전체적 계획적으로 적용시켜 나가고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해 나가고 기업의 목표달성에 이바지 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모든 부분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계획으로서 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보다 체계적인 경영전략의 수립을 위한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업의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기업의 목표는 기업조직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를 근거로 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평가합니다.

 

 둘째 기업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리고 산업구조 등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셋째 기업 내부의 자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강점과 보완해야할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넷째 위와 같은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능한 전략적 대안들을 도출하고 가장 바람직한 전략을 선택 합니다.

 

 다섯째 선택된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조직구조와 통제시스템을 설계하고 조직내부를 정비해야 합니다.

 

 여섯째 모든 자원과 조직시스템을 동원하여 선택된 전략을 수행해 나갑니다.

 

 일곱째 선택된 전략의 실천과 함께 실천결과가 기업목표에 어느정도 기여 했는지에 대하여 결과를 평가하고 미래의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반영 합니다.

 

 그리하여 기업목표와 전략이 적절한지 아니면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시행을 위하여서는 경영종합전략과 더불어 사업부별 경영전략의 수립과 기능별 경영전략 등의 수립도 함께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경영전략의 수립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구성원 모두에게 경영전략을 알리므로서 기업의 목표와 함께 공유하도록 하고 전직원의 실행을 유도해야 하며 경쟁자와 차별화되고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영전략의 수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 경영학박사 김 진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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