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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

사업기회의 매력도분석

좋은 아이템이 없이 사업에 성공하기가 어렵지만 좋은 아이템이라고 해서 누구나 다 성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많은 사업가들이 이거다 !” 하는 아이디어를 찾은 후 성공에 대한 환상을 갖고 거기에 얽매여 돈과 세월을 허송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의 기회를 얻게 될 경우 남들이 손을 대기 전에 빨리 사업을 시작해야겠다는 사람과 그래도 잘 검토한 후에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철저히 준비해서 시작을 하겠다는 유형의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일단 시작을 한 다면 타이밍은 잡을 수 있지만 기회의 검토와 준비가 부족하여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너무 신중히 생각하고 철저히 준비하려다가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에 타이밍을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사업기회의 매력도를 검토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기회가 매력적일 때 사업성공의 가능성은 높아지며 매력적이지 못 할 경우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회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검토해 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째 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이 다른 상품이나 브랜드에 비하여 해당 상품에 대하여 더 우호적 이어야 합니다.

 

 둘째 부가가치가 높고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기간이 빨라야 합니다.

 

 셋째 제품의 수명주기가 투자비용을 회수하고 이익을 얻을 때까지 지속 가능해야합니다.

 

 넷째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자금의 확보가 가능해야 합니다.

 

 다섯째 핵심기술의 확보 및 유지가 가능해야 하며 해당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여섯째 해당사업이 성숙산업이거나 사양산업으로서 완전경쟁 상태에 있는것이 아니고 유망산업으로의 전망이 있어야 합니다.

 

 일곱째 생산,마케팅,유통에 필요한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이 낮아야 합니다.

 

 여덟째 사업수행에 있어서의 진입장벽과 치명적인 약점이 없어야 합니다.

 

 아홉째 시장의 규모가 크고 지속성이 있어야합니다.

 

 기타 가격,원가,공급 및 유통채널에 대한 통제력과 철수 시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가능성 등이 커야 합니다.

 

 위와 같은 사업매력도를 평가해 보신 후 보다 더 세심한 검토를 하기 위해서는 계획하시는 사업에 대한 사업성검토를 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사업성분석을 위해서는 창업인력의 역량분석, 기술성및 제품성분석, 시장성분석, 재무분석 및 경제적타당성분석, 위험도분석을 수행한 후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이러한 사업성분석의 범위는 비용 및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경영학박사 김 진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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