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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의 작성원칙

 

사업계획서의 작성에 원칙이 있을 수 없으나 사업계획서의 작성에 있어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몇가지 기준이 있다.  이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창업가가  수행하고자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그에 상응하는  사업에의 열정과 진지함으로 계획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작성원칙

유의사항

1. 사업주체의 경영능력과 신용을 강조한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의 얼굴인 동시에  신용임.

사업성패의 결정 요인은 창업자의 경영능력과 신용

2. 충분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한다.

종합결론은 설득력 있는 내용으로 간단, 명료하게 작성

사업에 대한 신념과 확신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3. 객관적이고 정직한 자료가  확보되어야 한다.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 또는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한다.

주관적이고 추정적인 자료가 많으면 신뢰성이 떨어진다.

4.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시켜야 한다.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않는다.

주된 제품/서비스 중심으로 경쟁력과 차별점을 강조한다.

5. 전문용어보다 이해 가능한 용어를 선택한다.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한다.

기술적인 전문용어보다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한다.

6. 자금계획은 정확하고 실현 가능해야 한다.

정확한 소요자금을 산출한다.

조달금액과 조달처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7. 계획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한다.

환경변화에 따른 위험요인(기술, 자금, 인력, 창업지연 등)을 정직하게 기술한다.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8. 성장가능성을 집중 부각한다.  

사업은 단기간이 아닌 장기적인 활동임.

향후 시장의 확대가능성 , 기술개발 가능성 등

9. 일관성과 정확성을 유지한다.

앞뒤의 내용이 연결되고 주장과 표현의 전개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제시되는 숫자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신뢰성이 떨어진다.

10. 특성 있는 사업계획서로 만든다.

당해 사업의 특성과 비교우위에 대해 분명히 제시한다.

중요성 및 구성요소의 차이에 따라 내용의 전개방법도 달라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