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활동상황/언론 등 주요 기고문

준비된 창업은 애국입니다(서울특별시 창업스쿨, 창업명사칼럼)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들이 기업의 성장과 고용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대통령은 물론 정부의 모든 부처에서 다양한 정책이 제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지식경영의 발달로 기업의 성장이 있더라도 고용이 뒤따르지 않는 것이 세계적인 현상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에 따른 일자리의 창출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창업을 촉진시키고 창업된 회사를 성공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커다란 과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때 무분별한 창업으로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일자리가 없기 때문에 창업이라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창업을 하거나 정부의 지원을 받기 위하여 창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부실창업이 발생되고 과당 경쟁이 심화 되어 경기활성화 및 서민경제 안정에 기여해야할 창업이 사회적인 문제로 전락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현상은 준비되지 못한 창업으로 인하여 발생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창업을 할 경우 일단 창업자 자신이 고용되게 되고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다른 사람을 고용할 수 있게 됨으로 인하여 오늘날 우리사회의 가장 큰 문제인 고용의 창출과 국가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준비되지 못한 창업으로 인하여 실패할 경우 국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창업의 촉진활동이 필요하지만 잘 준비된 창업을 통하여 성공의 길을 걸을 수 있어야 됩니다. 시대에 따라 애국하는 길도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오늘날의 상황에서는 준비된 창업이 애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경영학박사  김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