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의 성공과 실패는 계획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성이 있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한다고 하여도 소비자들이 구매해 주지 않는다든지 구매할 소비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사업은 존속할 수 없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시장성분석은 사업성패의 기초가 되며 사업타당성분석의 핵심요소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아이디어의 개발자는 자기가 개발한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좋게 생각하고 성공을 확신 하는 등의 낙관적인 사고를 갖게 되어 문제점이나 약점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장점만을 부각 시키는 등의 오류에 빠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볼 경우 전혀 다른 판단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시장성분석을 통하여 객관적인 검증절차를 거치는 것이 실패의 가능성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성분석의 최종목표는 계획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얼마나 매출을 올릴 수 있는가를 분석 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계획제품에 대한 전체 시장규모의 파악을 위한 전반적인 시장동향의 분석, 계획제품의 특성 및 제품경쟁력분석( 품질 및 가격 등 제품의 강, 약점), 계획제품의 미래수요예측분석, 그리고 시장 및 제품의 환경분석과 판매전략의 수립 등을 실시하게 됩니다.
특히 창업 및 신규사업의 경우 시장성 분석을 통해 예상매출액을 추정하게 되고 추정된 예상매출액의 크기에 따라 시설규모를 계획하게 되며 그에 따른 생산 및 인력계획을 수립하게 되고, 조달해야 할 자금의 규모를 결정하게 할 뿐 아니라 계획사업의 경제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 줌으로서 사업성의 여부를 결정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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