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의 원리/자기경영

당신은 전문가입니까?

당신은 전문가입니까?

 

사업을 하는 사람이나 직장인 또는 각 기관의 부서장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할 때마다 강의를 시작하면서 이러한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라고 합니다.

놀라운 사실은 특별한 전문직업인 집단을 제외하고는 손을 드는 비율이 별로 높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중소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해 보면 50% 이상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자신 있게 손을 드는 비율이 30%이하인 경우도 많이 나타납니다.

 

한번은 어떤 직장에서 20여년 이상을 근무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면서 질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신은 전문가 입니까? 라고 그런데 자신이 전문가라고 대답을 하는 비율이 전체 참석자의 20%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강의를 마치고 난 다음 그 조직의 대표에게 오늘 교육에 참석한 사람 중 20%의 사람을 제외하고 모두 해직을 시켜야 할 것이라는 메일 보낼 것이라고 했습니다. 순간, 분위기가 술렁이면서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잠시 후 저는 왜 제가 이렇게 해야 하는 가를 설명 했습니다.

 

그것은 연봉이 1억이 넘는 사람들이 전문성이 없다면 그 직에서 물러나게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 아니겠냐고 말했습니다. 순간 침묵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녁에 자신에게 질문을 해 보라고 했습니다. 자신이 전문가라는 질문에 당당하게 답변을 못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유를 찾아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언제든지 당당하게 전문가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만일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당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한다면 당당하게 대답을 할 수 있습니까?

저는 손을 못 드는 분들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전문성도 없는 사람이 물건을 만들어서 판매를 하거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이것은 커다란 문제가 있으며 사업의 성공을 기대하지 말아야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업을 하는 사람은 자기가 하는 사업에 대하여, 또 자기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그리고 자신의 고객에 대하여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될 때에 자신의 사업과 제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자격이 있으며 자신감을 갖고 당당하게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제품이나 서비스 및 고객에 대한 사실(fact)을 정확하게 아는 것과 폭넓은 지식 그리고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이 필요합니다.

사실을 알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자세를 유지하여야 하며 폭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지식을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취득하고 체계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은 전문가 입니까 ?

 

105세경영사  김진영

'경영의 원리 > 자기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맥  (0) 2013.04.01
경영 과 修身齊家治國平天下  (0) 2013.03.27
무서운 사람 되지 맙시다  (0) 2012.06.08
경영과 수신제가치국평천하  (0) 2012.05.14
창의성과 경영  (0) 2012.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