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아이템의 선정과 사업의 성공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나 사업을 신규로 하려는 사람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유망아이템을 찾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또한 신문 등 각종 광고에 의하면 유망아이템이라고 하여 선전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망아이템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이며 과연 유망아이템을 선정하여 사업을 할 경우, 누구나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유망아이템이라고 선전하는 것을 보면 장차 해당사업의 성장성과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안정적인 매출실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자금 회전율이 높은 업종이라고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유망 업종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아이템의 경우 많은 업체들이 이미 창업하여 성업 중이거나 창업예정자들의 진입이 증가하게 될 것이므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그에 따른 실패자의 수도 증가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망아이템이란 실패할 확률이 낮은 업종으로서 부가가치가 높고 기본시장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향후 수요의 확대가 기대되는 업종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오히려 적절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업종의 선택도 쉽지 않으나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상품 및 사업은 시장에 도입되어 소멸할 때까지 발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의 과정을 거치는데 성장기에 있는 업종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도입기에서 성장기에 들어서면 제품의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게 되며 이윤도 증가하고 경쟁자도 증가하게 됩니다.
둘째, 좋은 아이템이라고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업종이 사업자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제품의 특성 및 기술 등과 결합되어 효과가 나타날 때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합이 가능한 업종을 찾아야 합니다.
셋째,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무리 시장이 크고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있다고 할 찌라도 사업자가 사업자금을 조달 할 수 없다면 이는 적절한 사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넷째,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수익성의 측정은 같은 사업기간 내에 발생하는 수익성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다섯째, 사업의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다른 사람의 신규참여가 어려운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지속적인 선도 기술의 개발을 통하여 기술력을 증진시키고 신기술을 통한 신신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잇으면 됩니다.
여섯째, 자금 및 상품 회전율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회전율이 낮을 경우 자금의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일곱째, 자신이나 주변사람들과 연관이 있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덟째, 사회적인 필요에 부응하여 경기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업자는 유망아이템을 찾아 선정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업아이템을 유망아이템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욱 필요한 일이며 사업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