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활동상황/언론 등 주요 기고문

창업플래너

창/업/플/래/너
CBS 제주방송 시사포커스 제주 (2005년 7월 6일 오후 5시 35 - 45분)



1. 창업프래너에 대해서 소개를 좀 해 주시지요
최근 창업에 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중소기업이나 점포의 창업 시 사업의 구상 단계에서 부터 창업 및 개업절차의 수행과 창업초기의 경영에 이르기 까지 창업 전반에 걸친 과정을 기획하고 성공적인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창업자를 돕는 일을 하는 창업컨설턴트를 말합니다. IMF이후부터 많은 직장인들이 직장으로부터 퇴직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가운데 창업자의 수가 늘어나면서 창업자를 돕는 전문가로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 어떤 자질이 필요한 겁니까
사업계획의 수립과 사업성을 분석하는 능력이 우선되어야 하고 기업의 관리 및 사업수행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며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인식하고 그에 맞는 정보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이 필요합니다.

3. 창업프래너가 되기위한 과정
-> 현재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협회장인걸로 아는데 얼마나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까?
창업프래너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앞에서 말씀드린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 노력해야할 것이며 최근 중소기업청에서 후원하는 창업대학원(석사과정)을 이수하시면 도움이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창업대학원은 각 지역별로 5개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서울- 호서대, 경기 - 중앙대, 대전 충청- 한밭대, 광주, 전남 -예원대, 영남 - 진주산업대) 창업대학원은 석사과정으로서 학비가 전액 면제 되며 해외연수비만 부담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공신력을 갖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청에서 실시하는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중소기업창업지원법의 규정에 의한 상담회사를 등록하는것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저희 협회의 회원이 될 수 있는 상담회사는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회사가 140여개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상담회사를 통하여 창업을 할 경우에는 제조업과 제조업관련서비스업의 경우에는 수수료의 일정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4. 창업프래너의 전망
창업은 현재에도 계속 일어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되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루에도 수 많은 회사들이 창업을 하고 또 문을 닫는 현상이 계속 되고 있기 때문에 창업플래너로서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시대의 변화 추이를 잘 읽어 나가면서 활동을 한다면 앞으로도 유망한 직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5. 힘 들때나 보람이 있을 때.
창업 당시에 저희의 도움을 받았던 창업자가 성공의 길을 걷고 있을 때
와 그 들의 소개로 인하여 새로운 창업자를 맞이하게 될 때 보람을 느끼게 되며, 자신의 역량에 맞지 않게 무리한 사업을 시도하거나 전문가의 충고를 무시하고 자신의 고집대로 사업을 하다가 실패하여 문을 닫게 되는 상황이 초래될 때 힘이 든다고 생각 됩니다.

6. 요즈음 처럼 경제가 어려울 때 창업을 원하는 분들이 더 많아진다고 하던데 그런가요?
-> 그럼, 창업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어떤 업종을 선호 하십니까?

직장에서 그만 두신 분들과 일자리의 부족으로 인하여 부득이 창업을 하시려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창업을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은 별로 바람직 스럽지 못한 현상이므로 시간을 갖고 충분히 준비된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창업자 들이 생계형 창업에 몰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 하는것 입니다. 이것도 자신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경험이 있거나 자신이 있는 분야에 창업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7. 창업프래너를 꿈꾸는 분 들에게 하고 싶은 말

모든 창업이 그렇듯이 준비된 창업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창업분야에 대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수집하여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관련분야에 대한 개인적인 전문성을 길러 나가는것은 물론이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탐색 및 연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