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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원리/시간경영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시간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성격과 습관

 

(1) 성격

 

성격이란 언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개인의 특질 또는 그 자체가 지니고 있거나 일하는 태도의 본질적 특징 및 통일적 근본경향을 의미한다.

성격을 구분하는 것은 그 기준에 따라 다르며 어느 성격이 더 낫다고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각 성격마다 장점과 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성격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약점이 두드러지지 않게 조절하고 장점이 잘 나타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습관

 

여러번 거듭하여 저절로 마음이나 몸에 굳어버린 성질이나 짓으로 서 의식하지 않고도 행동하게 되는 것을 습관이라고 한다. 이 습관은 성격의 일부가 된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습관이나 나쁜 습관을 갖고 있는데 창조적인 시간관리에 역행하는 습관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물건을 제자리에 두지 않는다.

주위를 어지럽히기만하고 정리하지 않는 것

흥미없는 일을 질질 끄는 것

성급하게 행동하는 것

계속 일만 하는 것

계속 놀기만하는 것

좋은 시간에 가치없는 일을 하는 것

거절을 효과적으로 못하는 것

깊이 생각하지 않고 행동부터 하는 것

지나간 일에 대해서 후회하는 것

장래에 대하여 불안해하는 것

계속 실수를 범하는 것

우유부단한 것

기분에 따라 결정하는 것

 

 

2. 환경

 

(1) 물리적환경

 

자신의 성격과 기질을 변화시키기는 어려우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따라서 주어진 환경을 이용하고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좁은 곳과 넓은 곳, 소음이 많은 곳과 적은 곳 서재나 도서실, 너무 덥거나 추운 곳, 너무 밝거나 어두운 곳)

 

(2) 인간적 환경

 

자신의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는가에 의하여 결정된다.

좋은 부모, 선생님, 친구, 상사, 직장동료, 선후배 등이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좋은 사람, 자기보다 능력이 뛰어난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사회적 환경

 

사회구성원으로서의 활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접대문화가 발전한 사회

음란사이트의 접촉률이 높은 사회

모든 것을 빨리 해결하려는 사회

교통사고의 발생률이 높은 사회

정보통신의 발달

교육제도

5일 근무제

 

 

3. 시간관리능력

 

(1) 개인에 따라 그 능력이 다 다르다

 

(2) 체계적인 시간관리훈련을 받았는가에 따라 시간관리능력이 달라진다.

 

(3) 시간관리능력의 수준

 

무계획적으로 사는 것 가장 낮은 단계

중요한 사항을 수첩이나 달력에 메모하는 형태

계획표를 잘짜서 활용하는 형태

창의력을 잘 활용해서 짧은 시간에 질적으로 우수한 일을 해내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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