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박람회, 전시회 등에 참여하는 것은 관심 있는 미래 소비계층에게 제품과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초기기업이 박람회 등에 참여하는 것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을 수 있으나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박람회 및 전시회 등에는 관련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가나 소비자들이 대거 참석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규 개발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으므로 향후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 해당산업과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과 종사자들의 참여로 인하여 산업 및 기업의 수준과 향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미래소비자 및 접촉 가능한 고객의 명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해당 사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대리점, 도매상, 딜러 등과 같은 협력업체로서의 유도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섯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직접 매출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회사의 홍보를 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박람회 등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관람자 들로부터 한눈에 띄는 장소를 선정하여 전시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주위의 다른 전시자들과 차별화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셋째 해당 업종의 전문성과 시각적인 효과를 고려하여 전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배경, 진열 등에 많은 글자를 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섯째 전시내용 등을 반복해서 보여주는것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섯째 개발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 보도록 하여 품질을 확인 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일곱째 면담객들로부터 명함을 수집하거나 방명을 하도록 하여 차후 접촉할 수 있도록 하며 가능성 있는 고객유형을 파악하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여덟째 선전매체와 연결이 가능 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아홉째 참가를 결정하기 전에 관련자료를 통하여 상세히 연구하고 준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요비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성이 극대화 되도록해야할 것입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경영학박사 김 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