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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과 창업경영(서울특별시창업스쿨, 창업명사칼럼)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이후 정보의 양이 2배로 늘어나는데 140여년이 걸렸으나 오늘날에는 1년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처해 있는 환경이 너무도 급변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겠지요.
이에 따라 개인이나 조직을 불문하고 급변하고 있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는 새로운 자세가 필요하게 됩니다.

기업의 창업과 경영에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업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자율을 원천으로 하면서 성장과 발전을 모색 하지만 내부 외부의 환경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 하면서 개인과 조직의 능력을 업그레이드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창의성이라고 생각 됩니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왕의 것이 아닌 무언가 새로운 제안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 입니다.

또한 미래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창의성(독창력)의 실체에 관해서는 아직 충분히 해명되지 못하였으나, 미국의 J.길포드 교수는 문제 감수성, 사고의 유창성(流暢性) ·유연성(柔軟性) ·구체성 ·독자성의 5가지를 창조성의 인자(因子)로 들고 있으며 이와 같은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창의성에 대한 긍정적이고 소망적인 몇 가지를 말하고 싶습니다.

1. 인간의 능력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 입니다.
인간의 뇌세포는 150억개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뇌세포의 활용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 나이의 적고 많음이나 머리의 좋고 나쁨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이 필요에 따라 놀라운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창의성은 재능 보다 조건에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2. 창의성은 교육이나 연령 하고는 상관이 없다는것 입니다.
윈스턴처칠은 예비학교 시절에는 열등생이었으나 후에 영국의 수상이 되었으며 엘라이트 휘트니는 교사이지만 조면기를 발명 하였으며 훌튼은 화가 이지만 증기선을 고안했습니다. 롯데그룹의 신격호 회장은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광고카피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 "입속의 연인"이라는 멋진 카피도 신격호 회장의 작품이라는 것 입니다.

3. 남녀의 차이는 찾기가 어려우며 오히려 여성의 창의력이 약간 높다고 합니다.
가정에서의 물건사기, 식당이나 정원 꾸미기, 가구의 배치, 어린이들의 교육 등은 주로 여성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대부분의 남편들이 여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4. 육체의 성장이 멈출지라도 노력에 따라 창의성은 계속 성장 된다는 것 입니다.
연습하기에 따라 발달 하며 활용할수록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것 입니다.

5. 장소에 관계없이 활용되어 질 수 있습니다.
목표를 구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구할 때는 번화가를 찾는 것이 유용하며 목표에 따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기 위해서는 산책 등 집중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좋겠으나 조깅, 정원손질, 드라이브, 목욕, 침대 등 어느 곳에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우리의 창조력은 발산 되어 질 수 있습니다.

6. 풍부한 경험 및 정신내용의 축적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어려운 환경의 극복을 위해 골똘하고 있을 때 불현듯 생각나는 과거의 경험이나 독서 등을 통하여 형성된 지식이 전광석화와 같이 스치는 것 등에 대하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사실 입니다.

7. 기쁨을 주며 불안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정신불안정 ,신경혼란 등이 창조적인 노력의 결여에서 나타난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발명자들에 대한 분석결과 발명의 즐거움이 모든 동기보다 앞서며 새로운 기쁨을 갖게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동물은 본능적이지만 모든 사람은 창의적으로 창조 되었습니다. 사람이 다른 동물과 다른 것이 있다면 창의성이 있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창의적이지 못한 것은 이를 스스로 개발하지 않고 묻어 놓고 있기 때문이며 기업이 창의적이지 못한 것은 구성원이 창의적이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창의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지속적인 개발을 통하여 개인과 기업의 경영문화를 바꿀 수 있으며 새로운 사업의 발견과 성공적인 창업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