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란 계획하는 사업의 사업장(점포)이 위치한곳이 사업하기에 얼마나 좋은 환경과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위치적 조건을 말합니다.
따라서 계획사업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입지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창업에 있어 입지선정과 상권분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구멍가게라도 반드시 검토가 필요한 것입니다. 아무리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있더라도 소비자가 찾아오지 않는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규모 창업자의 경우에는 장사의 목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됨으로 입지선정에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도․소매업 및 서비스 창업인 경우 입지선정이 사업성공의 70~80%를 정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목 좋은 점포를 고르기는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장사가 잘되는 지역이 일반적으로 입지여건이 좋은지역이지만 대부분 높은 임대료에 권리금까지 있어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 뿐 아니라 매물도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점포의 입지는 소비자가 점포에 직접 찾아오지 않으면 상품을 팔 수 없으므로 상권 내에 소비 대상인구가 많고, 장래에도 인구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며, 소득수준 및 소비성향이 높고 구매력이 왕성한 연령층의 거주자, 즉 계획업종 및 업체에 적합한 소비자가 다수 존재하는 곳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도로, 지하철, 버스노선 등 교통체계를 비롯하여 다수의 소비자를 유인 할 수 있는 시설이 주변에 존재하고 기존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곳이 경험이 적은 창업자에게는 유리하며, 도․소매업인 경우 유사업종의 상권이 형성된 곳을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탐색사항으로는
- 입지가 가지는 잠재력이 있는 구매력이 존재하는가?
- 계획업종에 적합한 소비자가 얼마나 존재하는가?
- 예상고객의 소비성향과 시간대별 유입 수는 어떠한가?
- 관공서, 은행 등 편의시설이 얼마나 존재하는가?
- 지하철, 버스 등 교통이 편리하고 환승이 가능한가?
- 주변 입지의 변화와 확대 가능성은 어떠한가?
- 주변의 권리금의 형성은?
- 주변의 경쟁점포와 출현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경영지도사 경영학박사 김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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