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이란 사업을 할 때 대상고객이 존재하는 지역적이고 시간적인 범위를 말합니다. 즉, 실질적인 매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업종에 알맞은 입지를 선정하거나 입지에 알맞은 업종 을 찾기 위해서는 상권조사가 필수적입니다.
상권조사는 상권의 중심 또는 점포를 중심으로 1차 상권과 2차 상권으로 나누어 그 범위 내에 있는 경쟁점포를 표시한 약도를 그린다음 업종과 점포크기, 상품구성, 가격 대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이는 점포에 대한 수요예측과 판매전략 수립의 기초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권조사의 주요 항목은
첫째 인구수, 세대수, 가족구성원수, 주거형태(단독주택, 아파트) 등의 통계자료 조사와
둘째 주간상권, 야간상권, 고정상권, 유동상권 등의 상권형태 및 규모를 파악하고
셋째 통행인구(성별, 연령별, 시간대별, 요 일별 통행 객 수)를 관찰하고 통행객과 통행성격 그리고 통행객의 수준을 파악해야 하며
넷째 통행차량의 수와 어느 시간대에 차량이 많이 지나가 는지를 파악하고
다섯째 예상되는 경쟁점포의 이용객 수, 계층, 제품의 가 격 대, 매장구성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등의 경쟁점포 조사를 실시하고
여섯째 주변 상권의 확대 또는 축소 가능성을 파악하고 대형 집객 시설의 개발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활동과 그리고 주변 건물의 신축 또는 철거계 획 등을 알아보는 등의 상권의 향후 전망을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유동인구의 조사 요령으로는
① 날씨 및 평일과 공휴일을 구분하여 조사 하며
② 업종에 맞는 고객층과 그 고객층이 주로 움직이는 시간대에 조사 를 하고
③ 점포 앞은 물론 점포 건너편까지의 유동인구를 조사하고
④ 하루 총 유동인구를 시간대별로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 장 |
김 진 영 |
경영학 박사 |
'창업실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계획서의 작성방법 (0) | 2013.06.24 |
---|---|
유망아이템 (0) | 2013.06.24 |
입지의 선정방법 (0) | 2013.06.24 |
입지의 선정 (0) | 2013.06.20 |
SOHO 산업의 향후 전망과 장 ․ 단점 (0) | 2013.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