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유망아이템이라고 선전하는 것을 보면 장차 해당사업의 성장성과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안정적인 매출실현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자금 회전율이 높은 업종이라고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유망 업종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아이템의 경우 많은 업체들이 이미 창업하여 성업중이거나 창업예정자들의 진입이 증가하게 될 것이므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그에 따른 실패자의수도 증가되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망아이템이란 실패할 확률이 낮은 업종으로서 부가가치가 높고 기본시장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향후수요의 확대가 기대되는 업종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오히려 적절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업종의 선택도 쉽지 않으나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상품 및 사업은 시장에 도입되어 소멸할
때까지 발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의 과정을 거치는데 성장기에 있는 업종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좋은 아이템이라고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업종이 창업자의 경험․지식 ․기술 ․ 특성 등과 결합되어 효과가 나타날 때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셋째,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넷째, 투자대비 수익 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섯째, 사업의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다른 사람의 신규참여가 어려운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자금과 상품 회전율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곱째, 자신이나 주변사람들과 연관이 있는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덟째, 사회적인 필요에 부응하여 경기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광고 등에 현혹되시지 말고 보다 꼼꼼히 검토해 보신 후 선정을 하시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