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자 리더/피터드러커

유능한 CEO의 조건

유능한 CEO의 조건

 

1. 무엇을 들어 유능함이라고 말하는가?

유능함이라는 것은 능력이 아니고 재능도 아니라는 것을 믿는다. 그것은 습관이며 관행이다.

 

2. 유능함에 대한 질문

유능한 인물들의 공통점은 다른이들의 일을 관리하는 것이 경영자라는 세간의 정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유능함이 다른 이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어야 하는가?”라고 묻기 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한다.

 

3. 시간은 유일한 자원이다.

현실상 그들에게 시간이라는 유일한 수단 밖에 없고 시간이라는 존재가 완전히 상실되기 쉬우며 저장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자신이 자유롭게 운용 가능한 얼마 되지 않는 시간 내에 처리해야 할 업무를 알고 있다.

 

4. 결과를 얻기 위해 접근하라.

이 사업은 어떤 결과를 필요로 하는가? 상부는 내가 어떤 결과를 낼 것을 필요로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5.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하라.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결정 사이에 명확한 구별을 두고 있다.

다른 사람이 할 일과 자신이 할 일을 분명하게 알고 위험도가 높은 불확실한 결정, 중대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결정을 위해 기력과 시간을 남겨둔다.

 

6.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요구하라.

스스로가 안고 있는 기대를 기록하여 부하들이 바로 그 기대하는 꿈이 실현되게끔 일할 것을 요구한다,.

적어도 각 사람은 자신이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일을 파악하고 있다.

 

7. 도구함 속을 파악하라.

효율적인 경영자는 이용 가능한 도구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욕을 갖고 있으며 그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있다.

경영자가 모든 것을 시도해 볼 필요는 없으나 적어도 도구함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는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8. 유능함은 습득할 수 있다.

유능하기 위해서는 태도가 중요하며 태도는 후천적으로 익힐 수 있다.

 

9. 강점 위에 일을 구축하라.

자기 이외의 사람들에게 강점을 발견하고 강점위에서 일을 구축해 나간다.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무엇인가?” “그가 하지 모사는 일은 무엇인가?”가 아니라 내게 가능한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다.

 

(요약)

1. 우리의 시간활용에 관련된 일관적 관찰, 즉 최고의 공헌을 목표로 시간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2. 현대기업, 현대조직이라는 너무나 복잡한 제도와 구조를 쌓아 올리고 발전시키는 일에 대한 접근법과 적절한 지식, 훈련 그리고 더 나아가 교육에 대한 책임을 맡는 것이다.

3. 강점에 대한 부단한 의식적 탐구와 그 강점을 기초로 하여 일을 구축하는 문제가 있다.

 

 

※ 피터드러커 CEO의 조건 (지평) P45 - P72 참조

'경영자 리더 > 피터드러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자의 의무  (0) 2014.02.14
기업본질이 갖고 있는 차원  (0) 2013.10.01
효율적인 기업이란 무엇인가?  (0) 2013.07.17
위대한 혁신  (0) 2013.06.15
피터드러커는 어떤 사람인가?  (0) 2013.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