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실무/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란 무엇인가?

 

1.  사업계획서의 정의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란 새로운 프로젝트나 계획 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사업아이템, 투자, 개발, 생산, 판매, 자금 등에 명확히 초점을 맞추어 추진 계획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음

◦ 계획 사업의 목표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향후 사업추진기간 동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수단을 사용할 것인지를 설명하는 서류

◦ 계획 사업의 사업방향 및 수행능력 등을 외부에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투자자들에게 이를 설득시키는 가장 중요한 자료

◦ 새로운 프로젝트나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 하고자 하는 사업의 초점을 명확하게 맞추어 간결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 돈 벌수 있는 아이디어(Business Idea)를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발전시킨 것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1) 사업자가 자신의 기업 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의지를 체계적,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문서이다.

2) 사업계획서의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열정과 진지함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창업실무 > 사업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업계획서의 작성원칙  (0) 2015.05.19
사업계획서의 유용성과 효과  (0) 2014.12.08
사업계획서의 종류 2  (0) 2014.11.29
사업계획서의 종류  (0) 2013.12.15
사업계획서의 작성배경  (0) 2013.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