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사업계획서의 작성

중소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매우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기업은 사업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환경변화에 따라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
또한 자금조달의 목적, 기술가치의 평가, 입주 및 인허가신청, 정책과제의 신청, 사업제안, M&A,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외부 목적에 의하여 사업계획서의 작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일상이 되고 있으며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좋은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사업계획서에서 발견되는 사실
그러나 다양한 목적으로 작성되는 중소기업의 사업계획서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이 미흡한 사항으로 발견되고 있는바 사업계획서의 작성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첫째. 사업전략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사업계획서에는 추진하려는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과 설정된 사업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둘째. 경쟁관계에 대한 조사와 분석내용이 미흡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자신의 사업에 대한 기술성이 좋다고 판단하는 경우 경쟁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례가 많으나 어떠한 경우에도 경쟁자는 존재하고 있으나 당사자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철저한 조사를 실시하고 경쟁자와 비교하여 우수한 부분과 열등한 부분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그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여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확실한 마케팅기획과 영업 전략의 제시내용이 미흡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특히, 마케팅경험이 부족한 맴버의 구성으로 마케팅역량의 제시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외부의 기관을 활용하는 방안의 수립이 필요하며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또는 외부 인력을 활용하여 매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영업전략의 제시가 필요하다.
넷째. 핵심기술 및 아이디어의 보호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핵심기술을 보호할 수 없는 경우 후발 주자의 추격이 쉽게 이루어지며 진입장벽이 없으므로 치열한 경쟁이 가속화 될 수 있다. 따라서 특허권의 보유 또는 기술임치 등을 활용하여 핵심기술을 보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금의 조달 및 운용에 대한 근거가 미흡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좋은 사업아이템과 인적자원 그리고 커다란 시장을 보유하고 있을지라도 사업 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 할 수 없다면 사업수행은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사업수행에 필요하 자금의 120% 정도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여섯째. 추정재무제표의 내용이 부실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추정재무제표의 작성과 재무적인 예측을 하지 않거나 세부 내용이 부족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사업자가 숫자에 약하기 때문이라고 변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업에 대한 계량적인 목표가 제시되지 못하는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서로서의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익성에 대한 예측과 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대한 계수적인 예측을 통하여 보다 신뢰성이 있는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계획서의 작성 순서
다음으로 중소기업이 좋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작성절차에 따라 작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작성 할 수 있다. 실제 작성 시에는 몇 개의 절차를 동시에 하거나 필요에 따라 순서를 달리 하여 작성 할 수 있다.
첫째 사업계획서의 작성 방향을 설정하는 일이다. 사업수행을 위한 경영계획, 사업타당성 검토, 자금조달, 투자유치, 기술평가 등의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을 고려하여 작성방향을 설정한다.
둘째 사업계획서의 작성목적이나 제출기관에 따른 소정 양식의 존재 여부를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양식을 제시하지 않으나 기관에 따라 정해진 양식이 있는 곳이 있다.
셋째 사업계획서의 작성계획을 수립한다. 작성일자, 담당자, 작성기간, 소요비용 등에 따라 사업계획서의 분량이나 범위가 달라질 수 있다.
넷째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서류 및 자료를 수집한다. 필요한 서류에는 회사의 기본사항에 관한 자료와 환경요인 및 사업수행에 관계되는 자료들이 있다. (출자자명부, 기술현황, 경영진 명부, 시장조사서, 고정자산 견적서, 사업일정표, 통계자료 등)
다섯째 사업계획서의 양식을 결정한다. 정형화된 사업계획서의 양식은 없으나 효율적인 작성을 위하여 사업계획서의 작성 범위에 따라 적절한 목차와 세부 내용에 필요한 양식을 결정한다. 제출기관에 정해진 양식이 있을 경우에는 규정양식으로 한다.
여섯째 사업계획서의 작성원칙을 고려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일곱째 작성된 내용을 잘 편집하고 오자, 탈자 및 형식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검토한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검토를 받을 수 있다.
여덟째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면서 사업경영에 활용한다.
제출 목적의 사업계획서는 해당 기관에 제출한다.
김진영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경영학박사/경영지도사)
[2021. 03. 01 경제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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