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실무

소규모점포의 매출액 증대방안

먼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데에는 대부분 경영주의 능력과 관련된 내부적인 요인과 경쟁점포 등의 출현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소자본 사업의 경우에는 점포와의 상관관계가 매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점포자체에 관한 몇가지내용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첫째, 고객을 유인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은 점포의 외부에 설치된 간판이라고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상호만 간단하게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간판에 상호와걸맞는 그림을 그려 넣는 등 고객의 시선을 끌기 위한 많은 수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판에는 상호가 들어가고 상호와 업종에 맞는치장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 점포의 간판이 설치 된지 오래 되었거나 주변의 점포 등과 차별성이 없을 경우 독특한 디자인을 한 새로운 간판을 설치해 보는 것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간판이외에도 진열장 출입문의 크기와 위치 등도 고객의 유인과 매우 큰 상관관계를 갖게 됩니다. 일단 고객이 점포 내로 들어 올 경우매출로 직결될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들어온 후에는 상품의 진열상태 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장 분위기를 밝고 산뜻하게 함으로써 고객의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경쟁점포의 특징을 파악한 후 경쟁점포에서 갖추지 못한 점을 강점으로 내세워 경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소형점포의 장점이 될 수 있는 고객과의 친숙함 등을 강하게 부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공격적인 점포운영을 하는 것이 불황을 극복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창업실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 등 무형자산의 자본화  (0) 2013.06.24
창업정보의 취득방법  (0) 2013.06.24
아이템의 선정방법  (0) 2013.06.24
컨설팅의 활용방법  (0) 2013.06.24
사업계획서의 작성방법  (0) 2013.06.24